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조승우 교수, 자연모사 생체재료 개발 연구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저널의 Front Cover 논문으로 선정
작성일
2018.02.12
작성자
생명시스템대학
게시글 내용

생명공학과 조승우 교수(교신저자)의 연구실에서 수행했던 생체재료 개발 연구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저널에 2018년 2월 7일 출판되면서 연구 결과의 중요성과 우수성을 인정 받아 Front Cover 논문으로 선정되었다(논문 제목 : Ascidian-Inspired Fast-Forming Hydrogel System for Versatile Biomedical Applications: Pyrogallol Chemistry for Dual Modes of Crosslinking Mechanism ).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저널은 재료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 중 하나로 (2016년 Impact Factor: 12.124), 이번 연구에는 조정호 대학원생, 이정승 박사가 주저자로 참여하였고 신지수, 안수환, 최이선 대학원생이 공동 저자로 참여하였다. 또한, 본 연구논문은 BRIC에서 운영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코너에도 소개된 바 있다.

조승우 교수 연구팀은 본 연구에서 멍게류의 빠른 자가 재생능과 수중 부착력에 관여하는 갈롤기를 히알루론산에 수식하는 자연모사 기술을 기반으로 생체 적합하고, 다양한 의공학적 응용이 가능한 생분해성 하이드로젤을 개발하였다. 이 물질은 갈롤기의 높은 산화능에 기반하여 두 가지의 산화 방식으로 가교가 가능하고 서로 다른 물리적, 기능적 특성을 보여주는 하이드로젤을 형성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산화제를 이용한 산화 방식은 순간적인 하이드로젤 형성을 가능하게 하여 약물이 봉입된 마이크로 파티클 제작에 활용되었으며 이는 하지허혈 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pH 조절을 통한 산화 방식으로 우수한 조직 부착성을 보이는 하이드로젤을 제작함으로써 비침습적 세포이식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 유래의 생화학반응을 모사하여 빠른 하이드로젤 형성이 가능하고, 안전하며 다양한 의공학적 용도에 따라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범용성의 하이드로젤 제작 및 응용 기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과 기초과학연구원 나노의학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