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홍성욱 생명공학과 신임 교수...연구자에서 교수의 길로 접어들다
작성일
2023.03.31
작성자
생명시스템대학
게시글 내용

홍성욱 교수가 생명시스템대학 생명공학과 교수로 202331일 부임했다홍교수는 포항공대 생명과학과에서 학사와 박사 과정을 마치고기초과학연구원 면역 미생물 공생 연구단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2018 9월부터 미네소타주립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홍 교수는 이번 교수 임용에 대해 서툰 영어 실력에30대 후반이라는 늦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그런 용기가 났는지 모르겠지만 미국행이라는 큰 도전을 했고다행히 좋은 동료와 훌륭한 지도교수를 만나 좋은 연구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그리고그 덕분에 생명공학과에 신임 교원으로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아직 교수 직함이 어색하다는 홍 교수에게 첫 강의 소감을 물었다. “임용되기 전에는 학생들과편하게 지내는 교수가 되고 싶었다그런데 교수로서 난생처음 수업을 하면서 50명의 학생들이 나의 말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면서 편하게 지내는 것보다 수업 준비를 잘해서 학생들에게 더 잘이해시키는 것이 우선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홍성욱 교수의 전공은 면역학이다학부 시절에 우연히 어렵기로 악명 높았던 면역학 강의를듣고 오히려 면역학에 흥미를 느꼈다이를 시작으로 대학원을 거쳐 지금까지 면역학 연구자의 길을 걷고있다당시 면역학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진로가 어떻게 바뀌었을 지 자신도 모른다그래서 학생들에게 학점이 중요하다는 걸 너무나도 잘 알지만 학점을잘 받을 수 있는 과목만 수강하지 말고 전공과 상관없이 다양한 과목들을 접해 보고 스스로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자신 역시 그당시에는 그냥 해야 하는 거니까 하는 거지라는 생각으로 전공 과목을 수강했는데학과 커리큘럼에 있는과목들을 배우는 나름의 이유와 목적이 있음을 뒤늦게 깨달았다그것을 알고 공부를 했더라면 좋았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지금 이 전공이 과목을 내가 왜 공부하는지이 공부를 통해 알아야 하는 게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면서 공부한다면 동기부여도 되고 학문의 맥락도 짚을 수 있다.”고 학생들에게조언했다.

 

홍 교수는 교수라는 직함이 갖고 있는 역할과 책임의 무게를 느낀다그래서 오히려 연구에만 집중했던 포닥 시절이 그립기도 하고 앞으로 어떻게 잘 해 나가야할지 막막한 것도 사실이다.”고 솔직한 감정을 전했다. “하지만 스스로를 믿고 선배 교수와 주변의도움을 받으며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로 조금씩 적응하는 중이다.”, “생명시스템대학 구성원들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고, 나 역시 다른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면역학 및 연구 주제 소개]

외부에서 침입한 적을 물리치는 것만큼 자가 항원과 같이 반응하지 않아야 하는 항원에 염증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것도 면역계의 중요한역할 중 하나이다이렇게 특정 항원에 대해 염증 반응과 같은 강한 면역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것을 면역관용(immune tolerance)이라고 하는데이 면역관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병으로 알레르기자가면역 질환이 손꼽힌다.

 

면역 관용이 일어나야 하는 대상 중 하나가 바로 음식 항원이다우리는 음식을 먹고 즐기는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만우리가 섭취한 음식은 외부 항원(foreignantigen)임에도 불구하고 면역계가 강력한 면역반응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걱정없이 음식을 섭취하고 거기서 살아가는 데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하지만면역계가 음식 항원에 어떻게반응하고어떻게 면역 관용을 유지하는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그래서홍 교수는 이를 주로 연구했다

 

그 결과음식 항원에 대한 면역 반응을 최초로 자세히 밝혀냈고 이를 통해 면역 관용이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실마리를 찾았고 직접 새롭게 발견한 세포군도 있다여전히 현상적으로는 흥미롭지만기전은 불분명한 부분이 많기에 이를 더욱 깊이 파고들 계획이다이 연구 결과를 다른 외부 항원인 공생세균이나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 관용 기전과 이와 관련된 질병 발생 기전 연구에 적용하여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치료 물질치료 방법 개발에 응용할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