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실험수업의 코로나 장벽을 가상현실(VR)로 뛰어넘다
작성일
2022.03.25
작성자
생명시스템대학
게시글 내용

시스템생물학과(학과장 조현수)는 지난 2년간 국내 최초의 일반생물학 실험용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영상 제작에 힘쓴 결과 최근 20개의 콘텐츠 제작을 완료했다.


각 15분 내외의 길이로 제작된 영상은 효소활성 측정, 광합성 색소분리, 미생물 세포의 관찰, 쥐 해부 등 이공계열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일반 및 공학생물학실험 커리큘럼에 포함된 실험과정을 담고 있다. 


VR 전용기기를 착용하면 화면상에 보이는 손이 학생의 동작에 따라 움직이며 실험용액의 용량을 측정하고 튜브를 옆 거치대로 옮기는 것과 같은 일련의 실험과정을 실제와 같이 경험할 수 있다. 교내 실감미디어 체험 스튜디오를 방문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동시 개발된 웹 버전 영상을 통해 내 방 PC에서도 원하는 만큼 반복 체험이 가능하다.



[Osmosis & Plasmolysis 실험 VR 영상]


생물학실험 VR 제작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재정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다. 연세대학교는 코로나 상황 가운데 닥친 교육환경 변화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 등을 포괄하는 ‘실감미디어’를 활용하여 혁신적 교수학습 환경 구축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 가운데 생물학실험 VR은 학생들의 수업 환경과 가장 맞닿아 있다.


※ 대학혁신지원사업: 학령인구 감소의 위기 심화와 제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회 변화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이 스스로 혁신하여 교육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주도 사업


[ 2021년 여름계절학기 중 양성욱 교수(우측)가 학생들의 VR 체험을 지도하는 모습. 학생들이 손에 쥔 콘트롤러는 이후 동체인식 카메라를 통해 손 자체의 동작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개선됨 ]


제작 책임자인 시스템생물학과 양성욱 교수는 “실험실에서 학생들과 대면할 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학생들이 최대한 실제처럼 느낄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다”고 밝혔다. 한 예로 어지럼증이 느껴진다는 일부 학생들의 피드백에 따라 VR 헤드셋에 동체인식 카메라를 부착하고 손에 쥐는 콘트롤러 대신 손 자체의 움직임을 인식하도록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높이기도 하였다.


완성된 콘텐츠는 2021학년도 여름계절학기를 시작으로 생물학실험 수업의 일환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포스텍에서 제작한 물리학실험 VR 콘텐츠와 상호 공유하는 등 대학 간 벽을 허무는 디지털 기반 공유 교육체계 구축에도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Blood Typing 실험 VR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