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목적과 개요

시스템생물학이란 생명현상과 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분자, 세포수준으로부터 개체, 나아가 전지구적 생태계 수준에 이르기까지의 통합적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우리 학과에서는 현대 생명과학의 교육목표와 방향에 부합하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입체적 학습을 위하여 강의중심 과목과 더불어 다양한 실험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기별로 전공필수과목과 전공선택과목을 단계적이고도 조화롭게 편성하여 학생 개개인이 이해능력과 개인특성을 스스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이로써 기초 및 응용분야에 지도적 공헌을 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세부 전공 및 영역

시스템생물학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생명현상을 규명하고, 생명체 간 또는 생명체와 주변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므로 그 연구 분야는 방대하다. 시스템생물학은 그 연구대상에 따라 편의상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으로 분류하기도 하고, 연구방법과 주제에 따라 세포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생화학, 발생학, 생리학, 유전공학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현재 우리 학과에는 연구주제가 다양한 17개의 연구실이 있으며, 이들 실험실에서는 분자세포생물학, 후성유전학, 면역학, 신경생물학, 발생학, 당생물학, 분자암생물학, 식물분자생물학, 식물유전학, 식물발달유전학, 식물RNA생물학, 미생물유전체학, 환경미생물학, 구조생물학 등을 전공한 교수들과 대학원생 및 연구원이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졸업 후 진로는 대학원진학, 외국유학, 취업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전공과목과 실험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부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대학원입학에 무시험 선발도 가능하다. 외국유학을 위해서는 전공탐색을 포함한 여러 사전준비가 필요하며 경험 많은 여러 교수들에게 문의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취업의 경우, 여러 국책연구소, 기업연구소, 제약회사, 종합병원연구소, 교직 등이 있으며, 교직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우리 학과 출신 중에는 생물학 교수와 교사, 연구원을 포함하여, 의료인, 변리사, 생명과학기업대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동문들이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