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목적과 개요

생명시스템대학의 생명공학전공은 다음과 같은 목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창의력과 자립정신을 개발하는 교육을 통해 국내외 생명공학분야를 선도해 나갈 전문가를 양성한다.
  • 우수한 교수를 추가 유치하고 첨단시설을 보완하여 21세기에 국제 수준의 생명공학교육과 연구의 메카가 되도록 한다.
  • 국내외 생명공학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는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연구중심학과로 발전한다.

세부 전공 및 영역

본 전공에서는 21세기 생명공학분야의 연구와 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양성을 위하여 미생물공학, 유전공학, 생물공학 등의 기초연구와 이들의 산업적 응용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컴퓨터과학과 생명공학이 접목된 새로운 학문인 Bioinfirmatics를 이용하여 Functional Genomics 와 Proteomics분야를 새롭게 개척하고 있다.

현재 본 전공에서는 신기능성 생물소재개발을 위한 극한 미생물의 발견 및 응용연구, 새로운 항암제, 항생제 및 면역기능 조절 소재의 개발, 유전자의 기능연구 및 이를 이용한 치료방법의 개발, 새로운 백신의 개발 및 나노기술을 이용한 약물전달시스템 개발, 생물반응기 설계, 발효식품 및 기능성 식품 신소재 개발, 식품가공 첨단기술 등 생명공학의 첨단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졸업 후에는 국가 및 산업체의 생명공학 관련 연구소, 각종 식품, 의과학, 보건, 위생환경 관련 업계에 진출 할 수 있으며,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 및 연구소에서 교수 및 연구원으로 종사할 수 있다.

생명 공학자는 21세기 생명공학의 시대에 여러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그동안 본 학과를 졸업한 1000여명의 졸업생 가운데 10%에 해당하는 100여명이 대학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산업체의 연구원, 엔지니어, 관리직, 공무원, 중소기업경영 등 사회 각 분야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수의 동문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뛰어난 생명공학제품을 가지고 국내외 생명공학 벤처사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또한 다수의 졸업생들은 의과대학 또는 치과대학에 진학하여 생명공학의 의학적 연구개발과 질병치료를 실현하고 있다.